자동차 OEM에서 CAN 2.0에서 CAN FD를 점차적으로 적용해 나아가고 있는데요. 왜 그런지에 대해 알아 보기 위해 기존 Classic CAN의 단점들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CAN FD 가 기존 Classic CAN의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ic CAN 을 사용하는 컨트롤러(Microcontroller 등) 위한 Device 들의 Flash 크기가 수많은 요구기능의 증가에 따라 커지면서 Classic CAN으로는 모든 메시지를 처리하고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는데 한계에 도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Classic CAN은 한 메시지당 최대 8 바이트만 전송 가능하고 또 전송속도도 낮습니다. 또한 CAN FD에 비하여 낮은 수준의 Error detection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AN FD (CAN with Flexible Data-Rate)는 이러한 Classic CAN의 단점을 보완하여 500kb/s에서 최대 2Mb/s에 이르는 데이터 통신 속도를 제공하며, 특히 진단 모드나 프로그래밍 모드에서는 5Mb/s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8 바이트의 메시지만 전달 가능했던 Classic CAN에 비하여 CAN FD는 최대 64 바이트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CAN 노드 간 메시지 전송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펌웨어 업데이트시에도 기존의 Classic CAN에 비하여 기다리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C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N Overview (FAQ)  (0) 2019.01.16
CAN 통신 - SILENT MODE  (0) 2019.01.06
Classic CAN과 CAN FD의 최대 전송 데이터 수 비교  (0) 2019.01.06
CAN 통신(캔 통신) Bit Stuffing 이란?  (1) 2019.01.06
Posted by KennySh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