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금리는 왜 오를까? 이제 미국 금리가 오르는 것은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의 주제는 "미국금리가 급격하게 오를 것인가? 완만하게 오를 것인가?"입니다. 미국 금리가 오르는 것은 한국 경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미국 금리가 오르면 미국 주식이 하락하고 한국 주식 또한 하락하기 때문에 한국 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미국 금리가 오르면 달러 유출로 인한 한화의 평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미국 달려의 환율 상승은 IMF와 같은 경제 참사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가계 부채 수준이 높아진 지금 금리가 올라가면 가계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릴 수밖에 없는 지금 미국금리가 천천히 올라간다면 급격히 올랐을 때보다는 한국 경제에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그럼 미국 금리는 어떻게 오를 것이냐?


 금리는 경제와 관계가 있기보다는 물가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기가 좋아져도 물가가 오르지 않으면 금리를 올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물가는 오르지 않으면서 경기가 좋은 시기를 "골디락스"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미국 물가수준이 안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겨우 석유가격이 오르고 있는 상태인데 미국에 셰일가스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가격 상승은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가가 오르지 않는 것은 미국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 상거래 때문이다.


 미국이나 한국의 물가가 오르지 않는 이유는 인터넷 상거래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아마존 효과"라고 부릅니다  물가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농산물 가격과 같이 물가가 일시적으로 변하는 일시적 변화와 근본적인 제품들의 물가가 오르는 구조적 변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조적 변화로 인한 물가 상승 시에는 금리를 올려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구조적 변화에 의한 물가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유통혁명에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에 의한 유통혁명이 가격 절감을 가져오고 이로 인하여 소비자 물가 하락을 주도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무인 편의점이나 무인 오프라인 쇼핑물이 만들어지면 물가 상승률은 더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물가가 오르지 않는 또 하나의 이유는 노령화입니다. 노령화가 진행되면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도 물가 상승을 억제하고 있습니다. 기술혁신이 공급을 늘리기 때문입니다. 


미국 금리는 생각보다 빨리 오르지 않는다. 왜?


 트럼프가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는 순수한 경제가 없다. 경제는 정치경제학이기 때문입니다. 트럼프는 리쇼어링(해외에 있는 기업을 다시 국내로 돌아오게 하는 정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제조업을 국내로 불러들여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해외로 물건을 수출하려면 달러의 가치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습니다. 달러의 가치를 약화시킨다는 것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수입하는 제품의 가격 하락을 의미합니다. 또 트럼프는 건설회사 출신이고 부동산업자입니다. 부동산업자가 금리를 올릴까요? 부동산업자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금리가 낮은 것입니다. 그래야만 자금조달이 쉽고 사람들이 저금리에 집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 금리가 생각보다 빨리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Posted by KennyShin
,